티스토리 뷰

다주택 소유에 7.10대책 발표는 가장 강력한 제지를 가했지요. 아파트가 언제부터 투기 수단으로 보여지기 시작했는지는 언급을 빼고 라도..

아파트는 실거주 수단에서 투기수단으로 바뀌면 안되는데..어찌..최근 수년간도..반복된 감도 크네요. 아뭏튼 요번 7.10정책을 보면..기존에 대출규제등 간접적은 금융수단을 강하게 제지해왔지만..요번 정책은 조세부담 이른바 보유세의 극대화로 보유할수 없게..그리고..더군다나..양도를 통해 출구처를 마련할수도 있다 생각했는데..정책을 보면..그보다는 실현이익을 세금으로 걷는 이른바 양도세 강화로..실질 실현이익을 크지 않게 함으로써..향후도 아파트가격이 오르더라도..양도세와 보유세를 제외하면..가격상승이 의미가 퇴색하게 만든걸로 보입니다.

"마치 이래도 아파트를 투자..또는 투기수단으로 여러채 더 살수 있어"라고 물어보는 듯한 정책인거 같습니다.

 

이른바 내가 사는 집이야 실거주 목적인 만큼 ..그래도 다소간의 고가주택에 대한 보유세와 양도세 부담이 늘어난건 할수 없지만..그래도 큰 틀에서는 제재가 강하지는 않은것을 보더라도..

이른바 똘똘한 아파트 한채의 경향은 더욱 강화될거같습니다.

사실 투자나 투기 목적이 아니라면 같은 자금으로 아파트를 여러채로 가지고 있을일도 없고..내가 사는 아파트가 좋은 위치 좋은 시설을 갖춘것을 선호할것은 자명한일 아닐까 싶습니다.

 

 

 

이런 상황을 데이터로 보면..현재 다주택소유자들은 매물을 조금씩 나올것으로 보이고..이른바 똘똘한 한채는 보유하는 경향이 강해지다보면..심지어 약극화가 더 강해질수도 있어보입니다. 서울..특히 강남을 위시한 선호지역의 아파트는 강세를 가지고 ..갈수 있지만..반대로..지방아파트나 비선호지역의 아파트는 풍선효과를 통해 올라온 부분을 포함하여 하락에 더 크게 노출될수도 있다고 보여집니다.

최근 고위 공무원 다주택소유자의 경우 분위기나 결과를 보더라도..지방아파트를 선택하여 매각하더라도..서울..강남..선호지역.인기지역의 아파트를 보유로 선택하는 모습을 보더라도..그림이 어느정도 예측되는 부분이 아닌가도 싶습니다.

최악의 경우 다주책소유의 보유세.종부세는 시세 10억 아파트를 가정시 70%기준 7억의 6%를 부담하여 연 4천2백만원.그리고 몇년을 보유하다 ..양도를 하다고 가정해도..양도세를 포함하면..보유세 5년 30%에 양도세 30~40%최소 부담을 하는 경우가 이어져서..오른다 해도 리스크대비..일부 실현이익이 있을 정도로 보여..아무래도 ..여러채의 아파트소유로 투자를 하는것은 예상하기는 어려운 상황인거 같습니다.

본인이 실거주한느 똘똘한 한채에 더욱 신중하게..매입을 결정할것이고..이런 지역은 다시 묶이는 현상도 있을수 있어..이른 바 풍선효과는 줄어들고..똘똘한 한채 현상이 조금은 강화될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거시 전반을 보면 유동성은 아주 풍부한 상태입니다.이른바 종합주가지수는 경기 상황과 상관없이 유동성 장세를 통해 계속 위로 밀어 올려 코로나 이전보다도 높은 수치를 구가하고 있구요. 아파트를 비롯한 부동산 시장도 이런 부분이 반복적으로 일어날수 있는 통화량의 증가된 상태라..정책의 효과에 대해서는 단언할수는 없는 일이지만 정책을 통한 다주택 소유자의 보유와 양도 모두 실현이익을 세금으로 걷어들이는 정책을 어느정도는 촘촘이 해놓은 것을 판단되어

일단은 관망세로 이어지면서..거시경제 전반의 흐름과 정책의 방향과 힘겨루기가 이어질것으로 보입니다.부동산은 정말 미리 예측하는게 어려운 분야이더라구요.누구 말대로 어느쪽으로 방향을 틀지 당분가 유의깊게 봐야할 시장으로 보여지네요.

 

 

 

 

댓글